독서교육

독서토론 논술교육 내실화
◈ 추진 계획
구현 목표 실 천 사 항 대상 시 기 소요예산 담 당 자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논술 지도 단계별 논술 지도 계획 수립 전체 연중 기획
재학생 대상 논술 지도 수익자부담
3학년 입시 논술 지도 3학년 토요일 수익자부담
논술 경시대회 전체 4, 6, 9월
구술 지도 3학년 2학기 수익자부담 3학년교과
독서의 생활화 독서 포트폴리오 책자 1학년 3월 전년도 활용 윤원식
독서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학년별 1학기 말 2학기 말
독서 퀴즈 대회 전체 8월 장훈제 예산
북 스타트 (독서 오거서 운동 일환) 연중
도서관 활용의 다양화 일반 도서관 활동
도서 구입
독서 수업 공간으로 도서관 활용 1학년 1학년 독서 창체 담당 교사
일반 수업 공간으로 도서관 활용 전체 국어과
방과후 수업 공간으로 도서관 활용 전체
표현 능력 향상을 위한 글쓰기 백일장(사생대회) 학년별 6월 미술교사
주제별 글짓기 대회 전체 연중 윤원식
◈ 독서 교육
  • 1. 목 적
    • 가. 변화하는 입시제도인 입학 사정관제 및 논술에 대한 능동적 대처.
    • 나. 공교육의 신뢰성 회복 및 학생부 종합전형 확대에 따른 독서 능력 신장의 필요성.
    • 다. 서울학생 독서오거서 운동을 통한 학생들의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 및 독서 생활화.

  • 2. 추진 방향
    • 가. 매주 일정 1시간씩 독서 운동 실시(1학년의 경우, 주1회 독서 수업 실시)
    • 나. 독서 평가시험을 통한 독서력 향상과 독서 분위기 형성.
    • 다. 다양한 형태의 독서 활성화 운동 실시.
    • 라. 서울학생 독서오거서(五車書) 운동 일환인‘북스타트 운동’전개
◈ 도서관 운영 및 도서관 이용 수업
  • 1. 목 적
    • 가. 학생들의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 및 독서 생활화
    • 나.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의 활성화
    • 다. 동서고금의 고전 이해를 통한 독해 능력의 향상
    • 라. 교과목 학습을 통한 획일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난 창의적이고 다면적인 사고 능력 함양.

  • 2. 추진 방향
    • 가. 개가식 도서 대출 방식으로 자기주도적 독서 활동 활성화
    • 나. 국어, 문학 수업은 물론 국어논술 방과후 수업 등 다양한 형태의 도서관 활용
    • 다. 단체 구입 도서, 다량 기증책 등을 활용한 일제식 독서 수업 활용
◈ 표현 능력 향상을 위한 글쓰기
  • 1. 백일장 및 사생대회
    • 가. 목 적
      • 1) 재학생 심성 교화
      • 2) 자기감정 표현 교육
    • 나. 추진 방향
      • 1) 사생대회와 함께 심성 교화 추구
      • 2) 자기감정을 적절하게 표현 교육
      • 3) 시절과 자연환경에 부합되는 주제 선정.
  • 3. 독서 교육
    • 가. 목 적
      • 1) 변화하는 입시제도인 학생부 종합전형 및 논술에 대한 능동적 대처.
      • 2) 공교육의 신뢰성 회복 및 입학사정관제 전형 확대에 따른 독서 능력 신장의 필요성.
      • 3) 서울학생 독서오거서(五車書) 운동을 통한 학생들의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 및 독서 생활화.
    • 나. 추진 방향
      • 1) 매주 일정 1시간씩 독서 운동 실시(1학년의 경우, 주1회 독서 수업 실시)
      • 2) 정기 고사에서 과목별 독서 내용 평가.
      • 3) 독서 경시대회를 통한 독서력 향상과 독서 분위기 형성.
      • 4) 서울학생 독서오거서(五車書) 운동 일환인 ‘북스타트 운동’ 전개
    • 다. 세부 추진 계획
      • 1) 1학년 창의적 체험활동 독서 교육을 활성화한다.
        • 가) 독서 지도 담당교사는 주 1회 도서관에서 독서 수업을 실시한다.
        • 나) 대상 도서는 도서관에 비치된 권장도서를 중심으로 한다.
        • 다) 학생들은 도서관에 비치된 대상 도서를 서가에서 가져와 독서한다.
        • 라) 독서 후에는 원래 자리에 비치한다.
        • 마) 도서에 따라 해당도서 관련 문제가 있을 경우, 담당교사는 진도에 맞게 풀도록 지시하고, 정답을 제시할 수 있다.
        • 바) 대상 도서를 독서한 후 월 1회 독서 포트폴리오에 기록한다.
        • 사) 독서 지도 담당교사는 포트폴리오에 기록한 내용을 에듀팟에 기록하도록 지도한다.
        • 아) 독서 지도 담당교사는 대상 도서의 독서 포트폴리오를 확인하고, 이를 생활기록부 독서
        • 상황란에 기록한다.
      • 2) 독서 관련 행사 실시
        • 가) 학년별, 과목별, 필독서를 바탕으로 문제를 출제하여 독서 경시대회 실시.
        • 나) 자율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1, 2학년에 실시함.
        • 다) 독서 경시대회에서 우수자 시상함.
        • 라) 독서 퀴즈 대회에서 우수자 시상함.
      • 3) 서울 학생 북스타트 운동
        • 가) 새 학년, 새 학기 초에 담임선생님이 학급당 3명의 학생들에게 책 선물하기 (도서 종류는 담임선생님이 자유롭게 선택.)
        • 나) 구입은 도서 구입 관련 외부 지원금을 활용.
        • 다) 학생들은 도서를 읽고 독서포트폴리오 기록장에 기록함.
        • 라) 다 읽은 책은 희망자에 한해 학교 도서관에 기증함.
      • 4) 본교 독서지도 교육 시행 방안
        • 가) 독서환경 조성
          • (1) 학교 도서관 운영의 활성화
            • (가) 도서관 개방 (월 ~ 금 : 점심시간)
            • (나) 국어, 문학 수업은 물론 국어논술 방과후 수업, 1학년 독서 수업 등 다양한 형태의 도서관 활용
          • (2) 각 교과는 필독서를 선정하여 정기고사에 일정 비율을 반영케 함.
        • 나) 독서 지도의 내실화를 통한 독서 의욕 고취
          • (1) 올바른 독서 습관 지도와 좋은 도서 선택법을 지도함.
          • (2) 학년별・교과별 필독서 및 권장도서 선정 목록을 게재한 [독서 포트폴리오 기록장]을 배포
          • (3) 독서 교육 내용
            • (가) [독서 포트폴리오 기록장]에 독후감을 작성토록 한다. (단, [독서 포트폴리오 기록장]이 넘치거나 기타의 경우에는 별도의 원고지에 작성할 수 있다.)
            • (나) 독후감은 1달에 한 번씩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다) 학급 담임이 학기별 학생들의 [독서 포트폴리오 기록장]을 수합하여 관리하며, [학교생활기록부]에 반영한다.
            • (라) 각 학급 담임은 학급의 우수한 [독서 포트폴리오 기록장] 2편을 선별하여 [우수 독서포트폴리오 기록장 경진대회]에 제출한다.
          • (4) 본교 [우수 독서포트폴리오 기록장 경시 대회] 실시.
            • (가) 학년 초 [독서지도위원회]를 개최, 독서교육 계획 및 실천방안을 설정한다.
            • (나) 매 학기말에 1회씩 [독서 포트폴리오 기록장 선발 대회]를 실시한다.
            • (다) [독서 포트폴리오 기록장 선발 대회]를 실시하여 1, 2학년별 우수 학생을 선발하여 [독서포트폴리오 기록장]에 대해 시상하고, 생활기록부와 본교 교지에 게재한다.
            • (라) 3학년은 3학년 1학기말에 3개년 [최우수 독서 포트폴리오 기록장]을 선정하여 시상한다.
            • ○ 학년별 권장도서 목록
              1학년 2학년 3학년
              문학 갈매기의 꿈,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고요한 돈강, 그리스인 조르바, 김수영 시집 : 시, 노인과 바다, 님의 침묵, 당신들의 천국, 데미안, 기다리는 행복, 만세전, 말테의 수기, 백년동안의 고독, 변신, 보바리 부인, 살며 사랑하며 배우며, 삼국지1-10, 생의 한가운데, 생활의 발견 서유기1-5, 섬, 성채, 소유냐 삶이냐, 신곡, 아Q정전, 열하일기, 옛날 옛적에 훠어히 훠이, 유배지에서 보낸 편지, 이반데니소비치의 하루, 인간의 대지, 임꺽정, 전쟁과 평화, 죽음의 한 연구, 천국의 열쇠,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태백산맥1-20, 삼대, 홍길동전, 문장강화 거인, 고전 읽기의 즐거움, 나의 아버지 박지원,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신경림 기행시집 – 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좀머 씨 이야기, 동물농장, 마지막 수업, 모랫말 아이들, 죽은 시인의 사회, 박사가 사랑한 수식, 군주론, 리바이어던, 유토피아, 자유론, 광장, 구운몽
              인문사회 세상에서 가장 짧은 세계사, 하룻밤에 읽는 한국사, 탈무드, 정의란 무엇인가, 모의유엔 글로벌 리더 만들기 프로젝트, 지붕 밑의 세계사, 워렌 버핏 이야기, 간디의 물레, 아픈 몸 더 아픈 차별, 역사풍속 기행, 쟁점 한일사, 철학은 내 친구, 최재천 교수와 함께 떠나는 생각의 탐험, 나를 발견하는 시간, 한 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 로마인 이야기, 이야기 한국사, 촛불의 미학, 곁에 두고 읽는 서양 철학사, 디케의 눈, 통계의 미학, 청소년 부의 미래, 사물인터넷, 권력 이동, 노자와 21세기, 대중문화의 겉과 속, 식탁 위의 세상, 우리는 모두 예술가다, 희망을 통찰하다, 나의 생애와 사상 역사란 무엇인가, 오래된 미래,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외교관으로 산다는 것, 경영학 콘서트. 넛지, 경제학 인문의 경계를 넘나들다, 10대와 통하는 일하는 청소년의 권리 이야기, 문명의 충돌, 조선의 딸 총을 들다, 채근담, 철학의 쓸모, 녹, 논어 인생론, 몰입의 즐거움, 불확실성시대의 결단
              과학 과학혁명의 구조, 시간의 역사, 인류사를 바꾼 100대 과학사건, 문명과 수학, 미래의 수학자에게, 호두껍질 속의 우주, 뇌를 바꾼 공학 공학을 바꾼 뇌, 도구와 기계의 원리, 문제적 과학책, 세상에서 가장 쉬운 상대성이론,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수학 공식, 숨쉬는 것들의 역사 아무도 풀지 못한 문제, 웃기는 수학이지 뭐야, 엘러건트 유니버스, 재밌어서 밤새 읽는 물리 이야기, 청소년을 위한 코스모스, 프로그래머 수학으로 생각하라, 한국 건축사, 뇌과학으로 읽는 트라우마와 통증, 사소한 것들의 과학, 생명 시대, 수학의 힘, 인류의 기원 수학 인문으로 수를 읽다, 이기적 유전자, 종의 기원: 모든 생물의 자유를 선언하다,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거의 모든 것의 역사, 물리학 오디세이, 시크릿 스페이스, 마인드 체인지, 두뇌는 최강의 실험실, 생명에서 생명으로, 잠 안 오는 밤에 읽는 우주 토픽
              영어 The Adventures of King Arthur, The Little Match-Girl, The Arabian Nights, Gulliver's Travels, Collected Short Stories of O. Henry, The Red Shoes Robinson Crusoe, Pride and prejudice, The Adventures of Tom Sawyer, The Adventures of Sinbad the Sailor, Ivan the Fool, Collected Short Stories of Maupassant Grimm's Fairy Tales, Jane Eyre, Don Quixote, The Prince and the Pauper, Oliver Twist, The Scarlet Letter, Dr. Jekyll and Mr. Hyde, Animal Farm
              예술 만화의 이해, 서양미술사의 그림 vs 그림, 슈베르트의 겨울 나그네, 화가의 마지막 그림, 현대 미술의 풍경, 청소년을 위한 서양 음악사, 국악 이렇게 들어 보세요 클릭 서양미술사, 영화 즐기기, 판소리 답사기행, 우리나라 민속놀이, 연극 제도와 연극 읽기, 릴케의 로댕, 스포츠의 세계, 나의 서양미술 순례, 서양화 자신 있게 보기 옛 그림에도 사람이 살고 있네, 음악이 있는 풍경, 산대 탈놀이, 세계 사진가론, 한국의 미, 조선 미술사, 클래식은 내 친구,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
          • 다) 도서선정 및 [독서지도위원회] 조직・운영
            • (1) 독서지도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종전의 형식적 차원이 아닌 학교차원의 상설기구로 설립함.
            • (2) 위원장 : 교 감
            • (3) 위 원 : 국어 ․ 영어 ․ 수학 ․ 사회 ․ 과학교과 과장, 각 학년 국어과 교사1인(3인), 도서관 담당 등
            • (4) 활 동
              • (가) 구매 신청 도서 목록 심의
              • (나) 우수 독후감 및 [독서 포트폴리오 기록장 경시대회] 우수자 심의
◈ 도서관 운영 및 도서관 이용 수업
  • 1. 목 적
    • 가. 학생들의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 및 독서 생활화
    • 나.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의 활성화
    • 다. 동서고금의 고전 이해를 통한 독해 능력의 향상
    • 라. 교과목 학습을 통한 획일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난 창의적이고 다면적인 사고 능력 함양.
  • 2. 추진 방향
    • 가. 개가식 도서 대출 방식으로 자기주도적 독서 활동 활성화
    • 나. 국어, 문학 수업은 물론 국어논술 방과후 수업 등 다양한 형태의 도서관 활용
    • 다. 단체 구입 도서, 다량 기증책 등을 활용한 일제식 독서 수업 활용
    • 라. 창의적 체험활동의 독서시간(주당 1회)을 도서관에서 수업을 진행한다.
  • 3. 세부 추진 계획
    • 가. 도서관 개방 (월 ~ 금 : 중식, 석식시간)
    • 나. 대출 권수 및 기간
      • 1) 학생 : 1인 2권까지 일주일간 (방학동안 1인 3권 장기대출 실시)
      • 2) 교사 : 1인 5권까지 30일간 (수업이나 특활지도에 꼭 필요한 자료는 장기대출)
    • 다. 대출도서의 분실
      • 1) 동일한 자료로 변상한다.
      • 2) 동일한 자료로 변상할 수 없을 경우에는 원본 시가의 2배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변상하게 할 수 있다.
    • 라. 기타 유의사항
      • 1) 학생증을 빌려주어 타인이 대출한 경우에는 학생증에 나타난 본인이 모든 것을 책임져야 하므로 빌려주거나 분실되지 않도록 한다.
      • 2) 대출과 반납은 본인이 직접 하여야 하며 대출한 도서를 다른 사람에게 마음대로 빌려 주지 않는다.
      • 3) 다과류, 음료수 및 기타 음식물은 가지고 들어갈 수 없다.
      • 4)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가 되는 언동을 하여서는 안 된다.
      • 5) 그 외의 사항은 담당 교사의 지도에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