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2017학년도 교과별 평가 시행 계획
1. 목적
  • 과정 중심의 질적 평가 내실화로 수업 방법의 변화 촉진
  • 학생의 성취수준을 파악하여 학습에 도움이 되는 평가 실시
  • 과정 중심의 수행평가로 학생의 진로 적성 계발․지도 자료 제공
  • 인성요소를 반영한 과정중심 평가로 지성․감성․인성의 균형 있는 발달 촉진
2. 근거
  • 초․중등교육법 제7조 및 동법시행령 제8조(장학지도)
  • 2009개정교육과정 총론(교육과학기술부 고시제2009-41호, 2009.12.23.)
  • 2017 중등장학계획(서울시교육청 중등교육과, 2017.1월)
3. 방침
  • 학생이 수업을 통해 경험하는 배움과 성장의 과정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평가의 패러다임 전환
  • 모든 학생들이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제시된 학교급별․교과목별 교육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과정 중심의 평가 실시
      -교과목별 교육과정 성취기준․성취수준에 의한 평가 시행
      - 모든 교과에 ‘성취평가제’ 적용
  • 정기고사 이외 수시 수행평가와 정기고사의 서‧논술형평가를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력, 문제해결력 등 고등사고력 신장을 도모
      -2016학년도 45% → ’17학년도 45% 유지
  • 서 ․ 논술형평가, 수행평가의 활성화로 창의력․협동적 문제해결력 신장 및 수업 방법 개선
  • 학교의 교과협의회,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운영 내실화 및 과목별 평가 세부계획 공개를 통한 학부모․학생의 신뢰도 제고
4. 추진 과제
○ 성취평가제 전면 시행
○ 학생의 시험 부담 줄이기
○ 과정 중심의 질적 평가 내실화
○ 학업성적관리의 공정성․투명성․신뢰도 제고
○ 교과 특성을 반영한 평가(과학, 영어)

■ 서‧논술형 평가 및 과정중심 수행평가 반영 비율
   ❍ 학기 말 총 배점의 45% 이상 반영하되, 반영 비율의 양적 확대보다는 평가의 질적 향상에 초점
학교급 적용
학년
평가비율 비고
고등
학교
1,2 ◦ 서‧논술형평가와 정기고사 이외 과정중심 수행평가를 합쳐서
학기말 총 배점의 45% 이상 실시
◦ 지필평가에는 고등사고력, 논리력 신장을 위하여 서∙논술형 평가를
포함하여 실시하도록 권장함
◦ 2단위 이하 과목은 20%
이상
3 ◦ 교과협의회 협의,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 및 학교장 결재를 거쳐 비율을 결정

■ 과목별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별 학업성취도 평가의 적용
학교급 적용
학년
학업성취수준 표기 방법 비고
고등학교 전문교과 전학년 ◦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 성취도(수강자수)
◦ 성취도는 ‘A-B-C-D-E’로 표기
※체육․예술교과는 성취도(A-B-C)만 기재
고등학교 보통교과 전학년 ◦ 원점수/과목평균(표준편차), 성취도(수강자수), 석차등급
◦ 성취도는 ‘A-B-C-D-E’로 표기하고, 석차등급과 병기
  • ❍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다양한 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활동과 연계된 과정 중심 평가 실시
  • ❍ 협력과 배려의 학습 문화를 조성하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중점을 두는 평가 실시
  • - 자기성찰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등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형성평가, 수행평가 강화
  • ❍ 평가를 통해 학생의 학습목표 달성 정도를 수시로 확인하고 피드백을 통해 학생의 학습결손을 예방하며, 학생들의 도달 정도, 노력 정도 등 평가결과를 학교생활기록부의‘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

■ 수행평가(遂行評價 : Performance Assessment)의 다양한 방법
유형 정의 특징 및 방법
논술 -한 편의 완성된 글로 답을 작성하는 방법
-자신의 생각이나 주장을 논리적으로 작성해야 하므로 학생이 제시한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조직이나 표현의 적절성 등을 함께 평가함
-학생이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생각이나 의견을 직접 기술하기 때문에, 창의성, 문제해결력, 비판력, 통합력, 정보 수집 및 분석력 등의 고등 사고 능력을 평가하기에 적합함
구술 -특정 내용이나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여, 학생의 준비도,이해력, 표현력, 판단력, 의사소통 능력 등을 직접 평가하기 위해 활용하는 방법 -특정 주제에 대하여 학생들에게 발표 준비를 하도록 한 후, 발표에 대하여 평가함
-또는 평가 범위만 미리 제시하고 구술 평가를 시행할 때 교사가 관련된 주제나 질문을 제시하고 학생이 답변하게 하여 평가함
토의.토론 -특정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서로 토의하고 토론하는 것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방법 -서로 다른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해서 개인별 혹은 소집단별로 토의·토론을 하도록 한 다음, 학생들이 사전에 준비한 자료의 다양성이나 적절성, 내용의 논리성,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 진행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프로젝트 -특정한 연구 과제나 산출물 개발 과제 등을 수행하도록 한 다음, 프로젝트의 전 과정과 결과물(연구보고서나 산출물)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결과물과 함께 계획서 작성 단계에서부터 결과물 완성 단계에 이르는 전 과정도 함께 중시하여 평가함
실험·실습 -학생들이 직접 실험·실습을 하고 그에 대한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쓰게 하고, 제출된 보고서와 함께 교사가 관찰한 실험·실습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실험·실습을 위한 기자재의 조작 능력이나 태도, 지식을 적용하는 능력, 협력적 문제해결 능력 등에 대해서 포괄적이면서도 종합적으로 평가함
포트
폴리오
-학생이 산출한 작품을 체계적으로 누적하여 수집한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이용한 평가 방법 -학생의 강점이나 약점, 성실성, 잠재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학생의 성장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학생에게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음
-일회적인 평가가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변화와 발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강조함
관찰법 -관찰을 통해 일련의 정보를 수집하는 측정 방법 -어느 특정한 장면이나 상황에서 발생하는 행동 체계를 가능한 한 상세하고 정밀하게 탐구하기 위해 모든 신체적 기능과 측정도구를 이용할 필요가 있음
-일화기록법, 체크리스트, 평정 척도, 비디오 녹화 후 분석 등
자기평가·
동료평가
-수행 과정이나 학습 과정에 대하여 학생이 스스로 평가하거나, 동료 학생들이 상대방을 서로 평가하는 방법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준비도, 학습 동기, 성실성, 만족도, 다른 학습자들과의 관계, 성취 수준 등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반성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교사가 학생을 관찰하고 기록한 내용과 수시 로 시행한 평가가 타당하였는지를 비교·분석 해 볼 수 있는 기회 제공
-특히 학생 수가 많아서 담당 교사 혼자의 힘으로 모든 학생들을 제대로 평가하기 어렵다고 판단될 때, 동료평가 결과와 합하여 학생의 최종 성적으로 사용한다면 교사의 주관성을 배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성적처리 방식에 대한 공정성도 높일 수 있음
1학기
학년
교과목
과정
공통
인문
자연


중 간 고 사 기 말 고 사
수 행 평 가 수 행 평 가
지필고사 실기, 실험, 말하기, 논술,
토론, 보고서, 듣기,
포트폴리오, 과제, 등
지필고사 실기, 실험, 말하기, 논술,
토론, 보고서, 듣기,
포트폴리오, 과제, 등


서답형

서답형
서술형
논술형
서술형
논술형
1학년 배점 배점 평 가 항 목 배점 총점 배점 배점 평 가 항 목 배점 총점
국어 I . 50 20 시외워쓰기10, 문학작품 비평문 작성20 30 100 50 20 시외워쓰기10, 문학작품 분석 발표20 30 100
수학 I . 55 25 논술 20 100 55 25 논술 20 100
실용영어 I . 50 30 듣기/말하기 20 100 50 30 듣기/말하기 20 100
사회 . 55 25 조별보고서평가 20 100 55 25 조별보고서평가 20 100
한국사 . 80 . (학기말 1회 서·논술 수행) (20/40) 100 80 . 서술형.논술형시험 (20/40) 100
물리 I . 60 40 . . 100 60 . 실험평가20,보고서평가20 40 100
생명과학 I . 60 40 . . 100 60 . 형성평가30,보고서평가10 40 100
운동과 건강생활 . . . . . . . . 체조50(뒤굴러다리벌려일어서기), 축구(인프런트프리킥)50 100 100
음악과 생활 . . . . . . . . 가창70, 감상 및 태도30 100 100
미술과 창작 . . . 소묘ⅠⅡ30, 캐리커쳐20 50 . . . 조선시대 미술 패러디40, 패러디 감상10 50 100
기술․ 가정 . 70 30 . . 100 70 30 . 100 100
2학년 배점 배점 평 가 항 목 배점 총점 배점 배점 평 가 항 목 배점 총점
독서와 문법 . 55 45 . . 100 55 25 독서기록장쓰기 20 100
문학 . 55 30 소설독후감 15 100 55 30 학습활동 15 100
미적분 I . 55 25 문제해결능력 20 100 55 25 문제해결능력 20 100
확률과 통계 . 55 25 문제해결능력 20 100 55 25 문제해결능력 20 100
영어 II . 60 20 . . 80 60 20 쓰기20,듣기.말하기20 40 120
사회문화 . 80 . (학기말1회 서.논술 수행) (20/40) 100 80 . 서술형.논술형시험 (20/40) 100
한국지리 . 80 . (학기말1회 서.논술 수행) (20/40) 100 80 . 서술형.논술형시험 (20/40) 100
동아시아사 . 80 . (학기말1회 서.논술 수행) (20/40) 100 80 . 서술형.논술형시험 (20/40) 100
생활과 윤리 . 80 20 . . 100 80 . 포트폴리오 20 100
물리 I . 60 40 . . 100 60 . 실험탐구 및 보고서평가 40 100
화학 I . 60 40 . . 100 60 . 실험평가20,보고서평가20 40 100
지구과학 I . 55 45 . . 100 55 . 탐구평가25,실험평가20 45 100
생명과학 II . 55 45 . . 100 55 . 탐구평가 45 100
스포츠문화 . . . . . . . . 체조(매트)50, 축구(프리킥)50 100 100
음악과진로 . . . . . . . . 가창70, 감상 및 태도30 100 100
미술문화 . . . 플립북40, 플립북감상10 50 . . . 서양미술패러디30,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드로우잉20 50 100
일본어 I . 70 30 . 0 100 70 . 쓰기15, 말하기15 30 100
중국어 I . 70 30 . . 100 70 . 말하기20, 쓰기5, 수업참여도5 30 100
3학년 배점 배점 평 가 항 목 배점 총점 배점 배점 평 가 항 목 배점 총점
고전 . 60 40 . . 100 60 30 고전의 수용과 적용 10 100
화법과 작문 . 60 40 . . 100 60 30 자기소개서 쓰기10 10 100
미적분 I . 80 20 . . 100 80 20 . . 100
미적분 II . 80 20 . . 100 80 20 . . 100
기하와벡터 . 80 20 . . 100 80 20 . . 100
확률과통계 . 80 20 . . 100 80 20 . . 100
심화영어 . 70 30 . . 100 70 . 쓰기20, 듣기10 30 100
한국사 . 80 20 . . 100 80 20 . . 100
사회문화 . 70 . 서술형, 논술형 시험 30 100 70 . 서술형, 논술형 시험 30 100
한국지리 . 70 . 서술형, 논술형 시험 30 100 70 . 서술형, 논술형 시험 30 100
동아시아사 . 70 . 서술형, 논술형 시험 30 100 70 . 서술형, 논술형 시험 30 100
생활과윤리 . 70 . 포트폴리오 20 100 70 10 포트폴리오 20 100
물리 I . 60 40 . . 100 60 . 탐구평가20, 실험평가20 40 100
화학 I . 60 40 . . 100 60 . 보고서평가20, 실험평가20 40 100
생명과학 I . 60 40 . . 100 60 . 탐구평가20, 형성평가20 40 100
지구과학 I . 55 45 . . 100 55 . 탐구평가25, 실험평가20 45 100
물리 II . 55 45 . . 100 55 . 탐구평가20, 실험평가25 45 100
화학 II . 55 45 . . 100 55 . 보고서평가20, 실험평가25 45 100
지구과학 II . 55 45 . . 100 55 . 탐구평가25, 실험평가20 45 100
스포츠과학 . . . . . . . . 배구(스파이크)50, 농구(레이업슛)50 100 100
일본어 II . 70 30 . . 100 70 . 쓰기15, 말하기15 30 100
중국어 II . . . . . 100 . . 말하기20, 쓰기5, 수업참여5 30 100
2학기
학년
교과목
과정
공통
인문
자연


중 간 고 사 기 말 고 사
  수 행 평 가   수 행 평 가
지필고사 실기, 실험, 말하기, 논술,
토론, 보고서, 듣기,
포트폴리오, 과제, 등
지필고사 실기, 실험, 말하기, 논술,
토론, 보고서, 듣기,
포트폴리오, 과제, 등


서답형

서답형
서술형ㆍ논술형 서술형ㆍ논술형
1학년     배점 배점 평 가 항 목 배점 총점 배점 배점 평 가 항 목 배점 총점
국어 II . 50 20 시외워쓰기10, 전공도서 감상문 작성20 30 100 50 20 시외워쓰기10, 전공도서 분석 발표20 30 100
수학 II . 55 25 논술 20 100 55 25 논술 20 100
영어 I . 50 30 듣기/말하기 20 100 50 30 듣기/말하기 20 100
사회 . 55 25 보고서평가 20 100 55 25 조별보고서평가 20 100
한국사 . 100 . . . 100 60 . 서술혛, 논술형 시험 40 100
물리 I . 60 40 . . 100 60 . 실험평가20, 탐구평가20 40 100
생명과학 I . 60 40 . . 100 60 . 형성평가20, 주제발표평가20 40 100
운동과 건강생활 . . . . . . . . 배구(토스)50, 농구(드리블)50 100 100
음악과 생활 . . . . . . . . 가창70, 감상 및 태도30 100 100
미술과 창작 .     펜화40, 펜화감상10 50 50 . . 자동차디자인30, 정물화20 50 100
기술․ 가정 . 70 30 . . 100 70 30 . 100 100
2학년     배점 배점 평 가 항 목 배점 총점 배점 배점 평 가 항 목 배점 총점
독서와 문법 . 55 45 . . 100 55 25 독서기록장쓰기 20 100
문학 . 55 30 시 평론문 쓰기 15 100 55 30 학습활동 15 100
미적분 II . 55 25 문제해결능력1 20 100 55 25 문제해결능력2 20 100
확률과 통계 . 55 25 문제해결능력1 20 100 55 25 문제해결능력2 20 100
영어 독해와 작문 . 60 20 (학기말1회 쓰기‧듣기‧말하기) (20/40) 100 60 20 쓰기20, 듣기‧말하기20 (20/40) 100
사회문화 . 80 . (학기말 1회 서·논술 수행) (20/40) 100 80 . 서술형, 논술형 시험 (20/40) 100
한국지리 . 100 . (학기말 1회 서·논술 수행) (20/40) 100 80 . 서술형, 논술형 시험 (20/40) 100
동아시아사 . 100 . (학기말 1회 서·논술 수행) (20/40) 100 80 . 서술형, 논술형 시험 (20/40) 100
생활과 윤리 . 80 20 . . 100 80 . 포트폴리오 20 100
지구과학 I . 55 45 . . 100 55 . 탐구평가25, 실험평가20 45 100
화학 I . 60 40 . . 100 60 . 실험평가20, 탐구평가20 40 100
물리 I . 60 40 . . 100 60 . 실험탐구 및 보고서평가 40 100
생명과학 II . 55 45 . . 100 55 . 탐구평가 45 100
스포츠문화 . . . . . . . . 농구(자유투)50, 핸드볼(점프슛)50 100 100
음악과진로 . . . . . . . . 가창,기악 선택70, 감상 및 태도30 100 100
미술문화 . . . 플립북40, 플립북감상10 50 50 . . 서양미술패러디30,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드로잉20 50 100
일본어 I . 70 30 . 0 100 70 . 쓰기15, 말하기15 30 100
중국어 I . 70 30 . . 100 70 . 말하기20, 쓰기5, 수업참여도5 30 100
3학년 배점 배점 평 가 항 목 배점 총점 배점 배점 평 가 항 목 배점 총점
고전 . 100 . . . 100 100 . . . 100
화법과작문 . 100 . . . 100 100 . . . 100
확률과통계 . 100 . . . 100 100 . . . 100
미적분 I . 100 . . . 100 100 . . . 100
기하와벡터 . 100 . . . 100 100 . . . 100
확률과통계 . 100 . . . 100 100 . . . 100
심화영어독해 I . 100 . . . 100 100 . . . 100
한국사 . 100 . . . 100 100 . . . 100
사회문화 . 100 . . . 100 100 . . . 100
한국지리 . 100 . . . 100 100 . . . 100
동아시아사 . 100 . . . 100 100 . . . 100
생활과윤리 . 100 . . . 100 100 . . . 100
물리 I . 100 . . . 100 100 . . . 100
화학 I . 100 . . . 100 100 . . . 100
생명과학 I . 100 . . . 100 100 . . . 100
지구과학 I . 100 . . . 100 100 . . . 100
물리 II . 100 . . . 100 100 . . . 100
화학 II . 100 . . . 100 100 . . . 100
지구과학 II . 100 . . . 100 100 . . . 100
스포츠과학 . . . . . . . . . 100 100
일본어 II . 100 . . . 100 100 . . . 100
중국어 II . 100 . . . 100 100 . . .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