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수업방법 개선 및 교과학습 성취도평가
Ⅰ. 목적
과정 중심의 질적 평가 내실화로 수업 방법의 변화를 촉진한다.
학생의 성취수준을 파악하여 학습에 도움이 되는 평가를 실시한다.
과정 중심의 수행평가로 학생의 진로 적성을 계발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인성요소를 반영한 과정중심 평가로 지성ㆍ감성ㆍ인성의 균형 있는 발달을 촉진한다.
Ⅱ. 근거
초ㆍ중등교육법 제7조 및 동법시행령 제8조(장학지도)
2009개정교육과정 총론(교육과학기술부 고시제2009-41호, 2009.12.23.)
2017 중등장학계획(서울시교육청 중등교육과, 2017.1월)
학교생활기록 작성 및 관리 지침(교육부 훈령 제243호) 일부 개정 알림
Ⅲ. 내용
가. 과정 중심의 질적 평가 내실화
1) 정기고사 이외 수행평가를 교과목별 총 배점의 45% 이상 실시
가) 전 교과 학기말 총 배점에서 정기고사 외 서술형ㆍ논술형 평가 등 수행평가 45% 이상 실시
나) 서술형ㆍ논술형 평가, 수행평가를 본래의 목적과 의의를 충실하게 반영하여 실시
다) 학생의 학습과 학생에 대한 교사의 이해를 돕는 평가 시행
2) 교과별 특색 있는 수행평가 활성화
가) 프로젝트학습, 실험, 토론, 논술 등 다양한 수업 방법과 연계한 과정 중심 평가 실시
나) 과제물 위주 평가 및 교과의 정의적 영역과 관련 없는 태도 평가 지양
다) 교과목별 수행평가 시기가 일정 기간에 집중되지 않도록 유의
3) 고등사고력,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서술형·논술형 평가 문항(단답형 제외) 출제
가) 제시 문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구성하고 글로 표현하는 문항 출제
나) 단편적 지식의 암기를 요구하는 단답형이나 완성형 문항 지양
다) 서술형ㆍ논술형 문항은 채점 기준의 일관성이 유지되도록 문항별 채점
4) 수행평가 활성화에 따른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및 관리 내실화
가) 서술형ㆍ논술형 평가, 수행평가 관련 특기사항을 학교생활기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구체적으로 기재
나)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및 정정 시 관련 지침 철저히 준수

나. 창의성ㆍ사고력 측정에 중점을 둔 정기고사 시행
1) 정기고사도 서술형ㆍ논술형 평가문항을 출제하되, 구체적인 비율은 교과협의회 협의를 거쳐 학교에서 결정함
(예체능 및 전문교과 실기과목 등 특수한 경우에는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하여 제외할 수 있음)
2) 교과협의회를 통한 공동 출제ㆍ채점을 통한 평가의 타당성, 변별도 제고
가) 학교급ㆍ교과목별 교육과정 성취기준에 의한 평가 문항 출제
나) 공동 검토를 통한 기출문제 재출제, 편향성, 문항 오류 등 사전 예방
Ⅳ. 세부 추진 내용
성취평가제 전면 시행
학생의 시험 부담 줄이기
과정 중심의 질적 평가 내실화
학업성적관리의 공정성ㆍ투명성ㆍ신뢰도 제고
교과 특성을 반영한 평가(과학, 영어)



2018학년도 교과별 평가 시행 계획
1 학 기
학년
교과목
과정
공통
인문
자연


중간고사 기말고사
수행평가 수행평가
지필고사 실기, 실험, 말하기,
논술, 토론, 보고서,
듣기, 포트폴리오,
과제, 등
지필고사 실기, 실험, 말하기,
논술, 토론, 보고서,
듣기, 포트폴리오,
과제, 등
선다형 서답형 선다형 서답형
서술형ㆍ논술형 서술형ㆍ논술형
1학년 배점 배점 평가항목 배점 총점 배점 배점 평가항목 배점 총점
국어공통5030독서 보고서 작성201005030수필 쓰기20100
수학공통5525논술201005525논술20100
영어공통5030말하기201005030듣기20100
수학과제탐구공통3624논술40100
통합사회공통5020조별 보고서 평가301005020조별 보고서 평가30100
한국사공통80201008020100
통합과학공통554510055보고서 평가45100
과학탐구실험공통탐구실험, 프로젝트, 관찰, 보고서(논술형)10010060탐구실험, 프로젝트, 관찰, 보고서(논술형)40100
체육공통체조50 / 축구50100100
음악과 생활공통가창70 / 감상 및 태도30100100
미술감상과
비평
공통소묘I10 / 소묘II30 / 전통회화의 종류1050조선시대 미술 패러디40 / 조선시대미술 패러디 감상평가서1050100
기술가정공통70301007030100
한문공통703010070쓰기30100
2학년 배점 배점 평가항목 배점 총점 배점 배점 평가항목 배점 총점
문학공통5530소설 독후감151005530학습 활동15100
독서와 문법인문70301005020독서기록장30100
독서와 문법자연70301005020독서기록장30100
미적분 I인문5525문제해결능력1201005525문제해결능력220100
미적분 I자연5525문제해결능력1201005525문제해결능력220100
확률과 통계자연5525문제해결능력1201005525문제해결능력220100
영어 II공통55451005525쓰기, 듣기 및 말하기20100
사회문화인문802010080서술-논술형 시험20100
한국지리인문802010080서술-논술형 시험20100
동아시아사인문10010060보고서40100
생활과 윤리인문802010080보고서20100
화학 I자연604010060포트폴리오 평가40100
지구과학 I자연604010060실험 평가20 / 탐구 평가2040100
생명과학 II자연554510055탐구평가I15 / 탐구평가II 15 / 탐구평가III1545100
스포츠문화공통체조50 / 축구50100100
음악과진로자연가창70 / 감상 및 태도30100100
미술문화인문플립북40 / 플립북 감상평가서1050서양미술패러디30 /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드로잉2050100
일본어 I공통703010070쓰기, 말하기30100
중국어 I공통703010070말하기20 / 쓰기5 / 수업참여도530100
3학년 배점 배점 평가항목 배점 총점 배점 배점 평가항목 배점 총점
고전인문60401006030고전의 수용과 비판10100
고전자연60401006030고전의 수용과 비판10100
화법과 작문 공통60401006030자기소개서 쓰기10100
미적분 I인문80201008020100
미적분 II자연80201008020100
기하와 벡터자연80201008020100
확률과 통계인문80201008020100
심화영어공통604010060쓰기20 / 듣기2040100
한국사공통80201008020100
사회문화인문70서술형평가3010070서술형평가30100
한국지리인문70서술-논술형 시험3010070서술-논술형 시험30100
동아시아사인문70서술-논술형 시험3010070서술-논술형 시험30100
생활과윤리인문7020보고서101007020보고서10100
물리 I자연604010060보고서평가40100
화학 I자연604010060포트폴리오 평가40100
생명과학 I자연604010060탐구평가I20 / 탐구평가II2040100
지구과학 I자연604010060실험평가20 / 형성평가2040100
물리 II자연554510055보고서평가45100
화학 II자연554510055실험평가20 / 형성평가2545100
지구과학 II자연554510055실험평가20 / 형성평가2545100
스포츠과학공통배구50 / 농구50100100
일본어 II인문703010070쓰기, 말하기30100
중국어 II인문703010070말하기20 / 쓰기5 / 수업참여도530100

2 학 기
학년
교과목
과정
공통
인문
자연


중간고사 기말고사
수행평가 수행평가
지필고사 실기, 실험, 말하기,
논술, 토론, 보고서,
듣기, 포트폴리오,
과제, 등
지필고사 실기, 실험, 말하기,
논술, 토론, 보고서,
듣기, 포트폴리오,
과제, 등
선다형 서답형 선다형 서답형
서술형ㆍ논술형 서술형ㆍ논술형
1학년 배점 배점 평가항목 배점 총점 배점 배점 평가항목 배점 총점
국어공통5030운문 낭송201005030토론20100
수학공통5525논술201005525논술20100
수학과제탐구공통3624논술40100
영어공통5030말하기201005030듣기20100
통합사회공통5020조별 보고서 평가301005020문제 해결 능력 평가30100
한국사공통80201008020100
통합과학공통554510055보고서 평가45100
과학탐구실험공통탐구실험, 프로젝트, 관찰, 보고서(논술형)10010060탐구실험, 프로젝트, 관찰, 보고서(논술형)40100
체육공통배구50 / 농구50100100
음악과생활공통가창70 / 감상 및 태도30100100
미술감상과
비평
공통펜화40 / 펜화감상평가서1050자동차디자인25 / 캐리커쳐2550100
기술가정공통70301007030100
한문공통703010070쓰기30100
2학년 배점 배점 평가항목 배점 총점 배점 배점 평가항목 배점 총점
문학공통5530시 평론문 쓰기151005530학습 활동15100
독서와 문법인문70301005020독서기록장30100
독서와 문법자연70301005020독서기록장30100
미적분 II자연5525문제해결능력1201005525문제해결능력220100
확률과 통계인문5525문제해결능력1201005525문제해결능력220100
영어 독해와 작문공통55451005525쓰기, 듣기 및 말하기20100
사회문화인문802010080서술-논술형 시험20100
한국지리인문802010080서술-논술형 시험20100
동아시아사인문10010060보고서40100
생활과 윤리인문802010080보고서20100
화학 I자연604010060포트폴리오 평가40100
지구과학 I자연604010060실험 평가20 / 탐구 평가2040100
생명과학 II자연554510055탐구평가I15 / 탐구평가II15 / 탐구평가III1545100
스포츠문화공통농구50 / 핸드볼50100100
음악과진로인문가창70 / 감상 및 태도30100100
미술문화자연플립북40 / 플립북 감상평가서1050서양미술패러디30 /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드로잉2050100
일본어 I공통703010070쓰기, 말하기30100
중국어 I공통703010070말하기20 / 쓰기5 / 수업참여도530100
3학년 배점 배점 평가항목 배점 총점 배점 배점 평가항목 배점 총점
고전인문100100100100
고전자연100100100100
화법과작문 공통100100100100
미적분 I인문100100100100
기하와벡터자연100100100100
확률과 통계인문100100100100
확률과 통계자연100100100100
심화영어
독해 I
공통100100100100
한국사공통100100100100
사회문화인문100100100100
한국지리인문100100100100
동아시아사인문100100100100
생활과윤리인문100100100100
물리 I자연100100100100
화학 I자연100100100100
생명과학 I자연100100100100
지구과학 I자연100100100100
물리 II자연100100100100
화학 II자연100100100100
지구과학 II자연100100100100
스포츠과학공통축구50 / 핸드볼50100100
일본어 II인문100100100100
중국어 II인문100100100100



고등학교 교과학습평가
[서울특별시 교육청 지침【중등교육과】(2018. 2.)]
1. ‘성취평가제’ 시행
과목별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에 따라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평가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다양한 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교수ㆍ학습 활동과 연계된 과정 중심 평가 실시
협력과 배려의 학습 문화를 조성하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중점을 두는 평가 실시
※ 자기성찰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오픈북 평가 등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형성평가, 수행평가 강화
평가를 통해 학생의 학습목표 달성 정도를 수시로 확인하고 피드백을 통해 학생의 학습결손을 예방하며, 학생들의 도달 정도, 노력 정도 등
평가결과를 학교생활기록부의‘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재
2. 학생의 시험 부담 줄이기
지필평가 횟수 줄이기
교과의 특성상 수행평가만으로 교과학습발달상황의 평가가 필요한 과목은 학교학업성적관리규정으로 정하여 실시할 수 있음
(실험ㆍ탐구ㆍ연구를 중심으로 하는 과목과 전문교과Ⅱ 및 체육ㆍ예술(계열) 교과(군)의 실기를 중심으로 하는 과목 등 특수한 경우)
교과 융합 수업, 교육 내용 재구성을 통해 평가 횟수 적정화
3. 과정 중심의 질적 평가 내실화
서ㆍ논술형 평가 및 과정중심 수행평가 반영 비율
학교급 적용 학년 평가 비율 비고
고등
학교
1, 2 ㆍ 서ㆍ논술형평가와 정기고사 이외 과정중심 수행평가를 합쳐서 학기말 총 배점의
45% 이상 실시
ㆍ 지필평가에는 고등사고력, 논리력 신장을 위하여 서ㆍ논술형 평가를 포함하여
실시하도록 권장함
2단위 이하
과목은
20% 이상
3 ㆍ 교과협의회 협의,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 및 학교장 결재 거쳐 비율을 결정
수업과 연계한 수행평가 활성화
▶ 권장하는 수행평가 유형
- 교수ㆍ학습의 과정 속에서 시행되고, 정규 수업시간 내에 진행되는 평가
- 프로젝트 학습, 실험, 토론, 논술, 오픈북 평가 등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 방법과 연계한 평가
- 학생들의 다양한 잠재력ㆍ소질ㆍ적성 등을 계발하고 학생의 참여도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

▶ 지양해야 할 수행평가 유형
- 교수ㆍ학습의 과정과 무관한 별도의 과제를 부여하여 학생들의 부다을 가중시키는 평가
- 별도 시기에 동일한 문항으로 모든 학생들에게 일률적으로 시행하는 평가
- 과다한 기본 점수ㆍ태도 점수를 부여하는 평가
학교별로 일괄적인 비율 적용 지양하고, 교과별 특성을 고려
수업과 연계하여 수업시간 내의 활동 과정 및 산출물 평가 등으로 실시
관찰법ㆍ역할극ㆍ토론법ㆍ자기평가ㆍ동료평가ㆍ협력학습ㆍ오픈북평가 등 다양한 평가방법 도입
실연(實演) 또는 작품 평가 시 평가 현장의 여러 학생 앞에서 평가
인성요소를 반영한 정의적 영역 평가 실시
학기 초 교과목별 평가 계획에 포함하여 계획 수립
교육과정에 근거, 교과목별로 지향하는 핵심 역량과 관련된 정의적 요소를 추출하고 수업과 연계하여 평가
평소 학생 활동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누가 기록한 바와 자기평가, 동료평가 등을 근거로 평가
수업 태도, 수업 준비도 등을 근거로 한 감점 위주의 양적 평가 지양
정의적 영역의 평가는 점수화하여 수행평가의 일부로 반영할 수 있으나, 점수화가 어렵거나 적절하지 않을 경우, 학교생활기록부‘과목별
세부 능력 및 특기사항’기재시, 정의적 영역 평가 내용을 서술식으로 반영 권장
과정중심 평가에 따른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및 관리 내실화
과목별 서ㆍ논술형 평가, 수행평가 관련 특기사항을 학교생활기록부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란에 구체적으로 기재
과정 중심의 정성 평가를 충실히 기록하고 과목별 세부능력 특기사항 기록 시 동교와 담당 교사간 교차 점검 실시
인성요소를 반영한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하여 핵심 덕목과 연계한 기록 내실화
※ 서술식 평가에 대한 교사의 신뢰 및 권위 확보, 근거 없는 미사여구 금지
※ 학생들의 행동발달상황과 관련된 핵심 역량을 함께 기록하는 것을 권장
연말에 한꺼번에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하는 관행을 개선
※ 수행평가 사항은 수행평가 실시 과정에서의 피드백을 제공하고, 이를 기록해두었다가 활용하는 것을 권장함
학습에 대한 열의가 높아 배운 내용에 대해 의문이 생기면 질문과 토론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자세를 지닌 학생으로 등비수열의 첫째항부터 제n항까지의 합, 일반항과 합의 관계에 대한 완전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등비수열을 이용한 나만의 책갈피 만들기' 과제에서 대칭성 및 닮음을 포함한 수학적 심미성이 뛰어난 코흐의 눈송이 곡선과 유사한 책갈피를 만들어 발표함. 또한 자신이 제작한 디자인과 등비수열과의 관계를 자기 생각과 연결하여 다른 학생들에게 잘 설명하는 등 수학적으로 표현하고 변환하는 의사소통 능력이 우수함
※ 학생들의 행동발달상황과 관련된 핵심 역량을 함께 기록하는 것을 권장함
4. 학업성적관리의 공정성ㆍ투명성ㆍ신뢰도 제고
교과협의회에서 평가시기와 방법 등 세부평가 계획 수립ㆍ공개
교육여건 및 교과별 특성을 반영하여 정기고사와 수행평가 반영 비율, 평가방법, 평가 시기 등 교과목별 세부평가 계획 수립
교과목별 세부평가계획은 교과협의회 협의와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 결재 후 공개하고 시행
수행평가 항목 및 성취 기준에 대하여 교과별, 학년별 교차 점검 및 평가 결과 재점검 권장
교과목별로 수업 내용에 최적화된 수업 방법 및 수업과 연계한 과정 평가가 실질적으로 이루어지는지 여부를 수시 논의
수행평가 실시 이후 교과 협의회에서 결과 보고 및 개선 방안 논의
명확한 평가 기준 마련 및 공개
매 수행평가 실시 전 학생에게 채점 기준과 평가 일정을 공개
실연(實演) 또는 작품 평가 시 평가 현장의 여러 학생 앞에서 평가
채점 기준 모범안을 제시하고 수행평가의 점수 비중을 다양하게 조정
동교과 담당 교사들은 수행평가와 관련된 성취 기준 및 평가 영역에 대한 협의를 바탕으로 개별 평가 방법을 일부 달리할 수 있으나 평가의
신뢰성과 타당성 확보에 대한 책임을 져야함
이의신청기간 공지 및 운영으로 공정성 및 신뢰도 제고
5. 교과 특성을 반영한 평가 (과학·영어)과정
과학교과의 평가
실험평가를 학기말 중 배점의 20% 이상 반영
과정 중심 수행평가에 실험평가를 학기말 총 배점의 20% 이상 반영
- 3단위 이상 과목 : 서ㆍ논술형 평가와 과정 중심 수행평가(실험평가 20% 이상 반드시 포함)를 45% 이상 반영
- 2단위 이하 과목 : 서ㆍ논술형 평가와 과정 중심 수행평가(실험평가 20% 이상 반드시 포함)를 20% 이상 반영
※ 실험 내용을 서ㆍ논술형으로 평가하는 것은 실험평가에 해당되지 않음
실험 내용이 없는 과목은 실험 평가 대상에 해당하지 않음
고등학교 3학년은 교과협의회 협의, 학업성적관리위원회 심의, 학교장결재를 거쳐 실시 비율을 결정할 수 있음
※ 과학, 환경, 영재 주요업무계획 참조, 교육혁신과 과학담당 02)3999-452
영어교과의 평가
말하기ㆍ듣기ㆍ쓰기 평가를 전체 평가의 50% 이상 반영   ※ 말하기 평가 10% 이상 포함
영어 표현 능력 신장을 위하여 언어 4기능(말하기ㆍ듣기ㆍ쓰기ㆍ읽기)을 균형 있게 평가
단순암기 및 문법 구문 중심 평가를 지양하고, 의사소통능력 신장 중심의 평가 실시
- 말하기ㆍ듣기ㆍ쓰기 평가 50%는 수행평가, 지필평가(정기고사)에 관계없이 혼ㄴ합하여 실시할 수 있음
- 말하기ㆍ듣기ㆍ쓰기는 평가내용의 문제이고, 수행평가는 평가시기 및 방법의 문제임
예시1) 말하기를 수행평가로 10%, 쓰기를 수행평가(포트폴리오)로 35%, 듣기를 정기고사시 15%
예시2) 말하기를 수행평가로 15%, 쓰기를 정기고사 서ㆍ논술형으로 30%, 듣기를 정기고사시 10%
예시3) 말하기와 듣기평가를 수행평가로 30%, 쓰기를 정기고사 서ㆍ논술형으로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