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

독서토론 논술교육 내실화
◈ 추진 계획
구현 목표 실 천 사 항 대상 시 기 소요예산 담 당 자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논술 지도 단계별 논술 지도 계획 수립 전체 연중 기획
재학생 대상 논술 지도 수익자부담
3학년 입시 논술 지도 3학년 토요일 수익자부담
논술 경시대회 전체 4, 6, 9월
구술 지도 3학년 2학기 수익자부담 3학년교과
독서의 생활화 독서 포트폴리오 책자 1학년 3월 전년도 활용 윤원식
독서 포트폴리오 경진대회 학년별 1학기 말 2학기 말
독서 퀴즈 대회 전체 8월 장훈제 예산
북 스타트 (독서 오거서 운동 일환) 연중
도서관 활용의 다양화 일반 도서관 활동
도서 구입
독서 수업 공간으로 도서관 활용 1학년 1학년 독서 창체 담당 교사
일반 수업 공간으로 도서관 활용 전체 국어과
방과후 수업 공간으로 도서관 활용 전체
표현 능력 향상을 위한 글쓰기 백일장(사생대회) 학년별 6월 미술교사
주제별 글짓기 대회 전체 연중 윤원식
◈ 독서 교육
  • 1. 목 적
    • 가. 변화하는 입시제도인 입학 사정관제 및 논술에 대한 능동적 대처.
    • 나. 공교육의 신뢰성 회복 및 학생부 종합전형 확대에 따른 독서 능력 신장의 필요성.
    • 다. 서울학생 독서오거서 운동을 통한 학생들의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 및 독서 생활화.

  • 2. 추진 방향
    • 가. 매주 일정 1시간씩 독서 운동 실시(1학년의 경우, 주1회 독서 수업 실시)
    • 나. 독서 평가시험을 통한 독서력 향상과 독서 분위기 형성.
    • 다. 다양한 형태의 독서 활성화 운동 실시.
    • 라. 서울학생 독서오거서(五車書) 운동 일환인‘북스타트 운동’전개
◈ 도서관 운영 및 도서관 이용 수업
  • 1. 목 적
    • 가. 학생들의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 및 독서 생활화
    • 나.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의 활성화
    • 다. 동서고금의 고전 이해를 통한 독해 능력의 향상
    • 라. 교과목 학습을 통한 획일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난 창의적이고 다면적인 사고 능력 함양.

  • 2. 추진 방향
    • 가. 개가식 도서 대출 방식으로 자기주도적 독서 활동 활성화
    • 나. 국어, 문학 수업은 물론 국어논술 방과후 수업 등 다양한 형태의 도서관 활용
    • 다. 단체 구입 도서, 다량 기증책 등을 활용한 일제식 독서 수업 활용
◈ 표현 능력 향상을 위한 글쓰기
  • 1. 백일장 및 사생대회
    • 가. 목 적
      • 1) 재학생 심성 교화
      • 2) 자기감정 표현 교육
    • 나. 추진 방향
      • 1) 사생대회와 함께 심성 교화 추구
      • 2) 자기감정을 적절하게 표현 교육
      • 3) 시절과 자연환경에 부합되는 주제 선정.
  • 3. 독서 교육
    • 가. 목 적
      • 1) 변화하는 입시제도인 학생부 종합전형 및 논술에 대한 능동적 대처.
      • 2) 공교육의 신뢰성 회복 및 입학사정관제 전형 확대에 따른 독서 능력 신장의 필요성.
      • 3) 서울학생 독서오거서(五車書) 운동을 통한 학생들의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 및 독서 생활화.
    • 나. 추진 방향
      • 1) 매주 일정 1시간씩 독서 운동 실시(1학년의 경우, 주1회 독서 수업 실시)
      • 2) 정기 고사에서 과목별 독서 내용 평가.
      • 3) 독서 경시대회를 통한 독서력 향상과 독서 분위기 형성.
      • 4) 서울학생 독서오거서(五車書) 운동 일환인 ‘북스타트 운동’ 전개
    • 다. 세부 추진 계획
      • 1) 1학년 창의적 체험활동 독서 교육을 활성화한다.
        • 가) 독서 지도 담당교사는 주 1회 도서관에서 독서 수업을 실시한다.
        • 나) 대상 도서는 도서관에 비치된 권장도서를 중심으로 한다.
        • 다) 학생들은 도서관에 비치된 대상 도서를 서가에서 가져와 독서한다.
        • 라) 독서 후에는 원래 자리에 비치한다.
        • 마) 도서에 따라 해당도서 관련 문제가 있을 경우, 담당교사는 진도에 맞게 풀도록 지시하고, 정답을 제시할 수 있다.
        • 바) 대상 도서를 독서한 후 월 1회 독서 포트폴리오에 기록한다.
        • 사) 독서 지도 담당교사는 포트폴리오에 기록한 내용을 에듀팟에 기록하도록 지도한다.
        • 아) 독서 지도 담당교사는 대상 도서의 독서 포트폴리오를 확인하고, 이를 생활기록부 독서
        • 상황란에 기록한다.
      • 2) 독서 관련 행사 실시
        • 가) 학년별, 과목별, 필독서를 바탕으로 문제를 출제하여 독서 경시대회 실시.
        • 나) 자율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1, 2학년에 실시함.
        • 다) 독서 경시대회에서 우수자 시상함.
        • 라) 독서 퀴즈 대회에서 우수자 시상함.
      • 3) 서울 학생 북스타트 운동
        • 가) 새 학년, 새 학기 초에 담임선생님이 학급당 3명의 학생들에게 책 선물하기 (도서 종류는 담임선생님이 자유롭게 선택.)
        • 나) 구입은 도서 구입 관련 외부 지원금을 활용.
        • 다) 학생들은 도서를 읽고 독서포트폴리오 기록장에 기록함.
        • 라) 다 읽은 책은 희망자에 한해 학교 도서관에 기증함.
      • 4) 본교 독서지도 교육 시행 방안
        • 가) 독서환경 조성
          • (1) 학교 도서관 운영의 활성화
            • (가) 도서관 개방 (월 ~ 금 : 점심시간)
            • (나) 국어, 문학 수업은 물론 국어논술 방과후 수업, 1학년 독서 수업 등 다양한 형태의 도서관 활용
          • (2) 각 교과는 필독서를 선정하여 정기고사에 일정 비율을 반영케 함.
        • 나) 독서 지도의 내실화를 통한 독서 의욕 고취
          • (1) 올바른 독서 습관 지도와 좋은 도서 선택법을 지도함.
          • (2) 학년별・교과별 필독서 및 권장도서 선정 목록을 게재한 [독서 포트폴리오 기록장]을 배포
          • (3) 독서 교육 내용
            • (가) [독서 포트폴리오 기록장]에 독후감을 작성토록 한다. (단, [독서 포트폴리오 기록장]이 넘치거나 기타의 경우에는 별도의 원고지에 작성할 수 있다.)
            • (나) 독후감은 1달에 한 번씩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다) 학급 담임이 학기별 학생들의 [독서 포트폴리오 기록장]을 수합하여 관리하며, [학교생활기록부]에 반영한다.
            • (라) 각 학급 담임은 학급의 우수한 [독서 포트폴리오 기록장] 2편을 선별하여 [우수 독서포트폴리오 기록장 경진대회]에 제출한다.
          • (4) 본교 [우수 독서포트폴리오 기록장 경시 대회] 실시.
            • (가) 학년 초 [독서지도위원회]를 개최, 독서교육 계획 및 실천방안을 설정한다.
            • (나) 매 학기말에 1회씩 [독서 포트폴리오 기록장 선발 대회]를 실시한다.
            • (다) [독서 포트폴리오 기록장 선발 대회]를 실시하여 1, 2학년별 우수 학생을 선발하여 [독서포트폴리오 기록장]에 대해 시상하고, 생활기록부와 본교 교지에 게재한다.
            • (라) 3학년은 3학년 1학기말에 3개년 [최우수 독서 포트폴리오 기록장]을 선정하여 시상한다.
            • ○ 학년별 권장도서 목록
              1학년 2학년 3학년
              문학 (시집) 진달래꽃,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 섬진강, 접시꽃 당신. 거대한 뿌리. (소설) 눈길, 엄마의 말뚝,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원미동 시인, 장마, 괭이부리말 아이들. (고전) 춘향전, 홍길동전, 금오신화, 아름다운 우리 고전 수필, 일리아드. (시집) 미당 서정주 시선집, 슬픔이 기쁨에게, 님의 침묵, 누가 하늘을 보았다 하는가, 농무. (소설) 목넘이 마을의 개, 서울 1964년 겨울, 객지,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고전) 설공찬전, 조웅전, 창선감의록, 꼭두각시놀음, 세익스피어 4대 비극. (시집) 생명의 서, 뒹구는 돌은 언제 잠깨는가,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타는 목마름으로, 노동의 새벽 (소설) 복덕방,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만세전, 태평천하, 광장, 외딴방, 지상에 숟가락 하나. (고전) 구운몽, 열하일기, 판소리계 소설, 오디세이아.
              인문사회 거꾸로 읽는 세계사, 역사란 무엇인가, 철학 에세이, 나의 문화유산답사기1-3, 국화와 칼, 한국철학에세이, 생활인의 철학, 나의 삶 나의철학, 논어, 철학이야기, 조선시대생활사, 이야기중국사, 푸른 지구를 되살리는 민들레 교실, 생활 속의 지리, 남기고 싶은 우리 지리 이야기, 우리 땅에 서다 똑 같은 것보다 다 다른 것이 좋아, 흙 속에 저 바람 속에, 걸어서 지구 세 바퀴 반1-3, 목민심서1-2 루브르는 프랑스 박물관인가, 에밀, 명상록, 고백록, 맹자, 역사의 연구 대화, 시학, 일반언어학강의, 한국사상사연구, 장자, 중국사상사, 노자 평전, 이야기가 있는 세계지도, 청소년을 위한 택리지 열린사회와 그 적들, 당신들의 대한민국, 이야기 속의 논리학, 뉴스 속의 경제 따라잡기, 제3의 물결, 오래된 미래, 문화는 흐른다, 국부론, 정신분석, 법의정신, 서구의 몰락, 휴머니즘의 옹호, 중국철학사, 인도철학사, 한국철학사, 뜻으로 본 한국 역사, 이야기 세계사, 다산 실학 탐구, 북학의
              과학 생태학자 박병상의 우리 동물 이야기,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물리 세계, 과학공화국 물리법정, 과학콘서트, 화학반응은 왜 일어나는가?, 물리학자는 영화에서 과학을 본다, 숲의 생활사, 교실 밖 생물여행, 날씨 토픽, 지구 46억년의 역사. 소설로 읽는 주니어 천문학. 생명코드 AGCT. 우리 조상들은 얼마나 과학적으로 살았을까, 과학 혁명의 구조, 과학 에세이, 미래로 가는 길, 물리가 보인다, 과학 그 위대한 호기심, H2O 물은 생명이다, 하이하라의 생물학 카페, 고릴라 이스마멜, 거의 모든 것의 역사, 과학 오디세이. 카오스, 현대 물리학과 동양사상. 파인만의 여섯 가지 물리 이야기, 고교수학으로 배우는 맥스웰방정식, 엔트로피, 맥스웰의 도깨비, 침묵의 봄, 이기적 유전자, 왜 하필이면 코페르니쿠스였을까? 사람이 알아야 할 모든 것.
              영어 The Adventures of King Arthur, The Little Match-Girl, The Arabian Nights, Gulliver's travels, Collected Short Stories of O. Henry, The Red Shoes Robinson Crusoe, Rhe Adventures of Tom Sawyer, The Adventures of Sinbad the Sailor, Grimm's Fairy Tales, Ivan the Fool, Collected Short Stories of Maupassant, Pride and prejudice Jane Eyre, Don Quixote, The Prince and the Pauper, Oliver Twist, The Scarlet Letter, Dr. Jekyll and Mr. Hyde, Animal Farm
              예술 국악 이렇게 들어보세요, 서양화 자신 있게 보기, 청소년을 위한 서양 음악사, 미술교양, 현대 미술의 풍경, 서양 미술사, 한권으로 보는 한국미술사 101장면, 만화 내사랑. 새로운 미술사를 위한 비평용어31,1318 미술여행, 스포츠의 세계, 릴케의 로댕, 연극 제도와 연극 읽기, 우리나라 민속놀이, 판소리 답사기행, 영화 즐기기. 오주석의 한국의 미 특강, 음악이 있는 풍경, 산대 탈놀이, 세계 사진가론, 한국의 미, 재미있는 국악 길라잡이, 씨네마니아, 조선 미술사. 클래식은 내 친구, 통영 오광대춤.
          • 다) 도서선정 및 [독서지도위원회] 조직・운영
            • (1) 독서지도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종전의 형식적 차원이 아닌 학교차원의 상설기구로 설립함.
            • (2) 위원장 : 교 감
            • (3) 위 원 : 국어 ․ 영어 ․ 수학 ․ 사회 ․ 과학교과 과장, 각 학년 국어과 교사1인(3인), 도서관 담당 등
            • (4) 활 동
              • (가) 구매 신청 도서 목록 심의
              • (나) 우수 독후감 및 [독서 포트폴리오 기록장 경시대회] 우수자 심의
◈ 도서관 운영 및 도서관 이용 수업
  • 1. 목 적
    • 가. 학생들의 올바른 독서습관 형성 및 독서 생활화
    • 나.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의 활성화
    • 다. 동서고금의 고전 이해를 통한 독해 능력의 향상
    • 라. 교과목 학습을 통한 획일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난 창의적이고 다면적인 사고 능력 함양.
  • 2. 추진 방향
    • 가. 개가식 도서 대출 방식으로 자기주도적 독서 활동 활성화
    • 나. 국어, 문학 수업은 물론 국어논술 방과후 수업 등 다양한 형태의 도서관 활용
    • 다. 단체 구입 도서, 다량 기증책 등을 활용한 일제식 독서 수업 활용
    • 라. 창의적 체험활동의 독서시간(주당 1회)을 도서관에서 수업을 진행한다.
  • 3. 세부 추진 계획
    • 가. 도서관 개방 (월 ~ 금 : 중식, 석식시간)
    • 나. 대출 권수 및 기간
      • 1) 학생 : 1인 2권까지 일주일간 (방학동안 1인 3권 장기대출 실시)
      • 2) 교사 : 1인 5권까지 30일간 (수업이나 특활지도에 꼭 필요한 자료는 장기대출)
    • 다. 대출도서의 분실
      • 1) 동일한 자료로 변상한다.
      • 2) 동일한 자료로 변상할 수 없을 경우에는 원본 시가의 2배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변상하게 할 수 있다.
    • 라. 기타 유의사항
      • 1) 학생증을 빌려주어 타인이 대출한 경우에는 학생증에 나타난 본인이 모든 것을 책임져야 하므로 빌려주거나 분실되지 않도록 한다.
      • 2) 대출과 반납은 본인이 직접 하여야 하며 대출한 도서를 다른 사람에게 마음대로 빌려 주지 않는다.
      • 3) 다과류, 음료수 및 기타 음식물은 가지고 들어갈 수 없다.
      • 4) 다른 이용자에게 방해가 되는 언동을 하여서는 안 된다.
      • 5) 그 외의 사항은 담당 교사의 지도에 따른다.